카테고리 없음

[군 특기병 교육 훈련 학점인정 제도] "특기병 과정에 등록되지 않았다"고 뜬다면 교육기간 확인하자! (정보통신학교 필독)

코딩하는애기펭귄 2024. 7. 8. 16:12

결론부터 말하면,
특기병 교육 훈련 학점인정 제도는 해당 교육이 3주 이상이어야만 학점인정이 가능합니다.



군 특기병 교육훈련 이수결과 학점인정 제도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군 특기병 교육훈련 이수결과 학점인정 제도란 병과학교 교육과정 중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학점인정 평가를 통과한 교육과정을 수료하면 소속 대학 학칙 등에 따라 학점을 인정해주는 제도입니다.

군필자분들이라면 후반기교육이나 특기학교에서 본인의 주특기에 대한 교육을 1~6주 동안 받게 된다는 걸 다들 아실 겁니다.
그런 교육훈련 중 일부 과목들을 현재 다니고 있는 대학교의 2학점 이나 3학점 강의를 수강했다고 인정을 해주는 제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모든 대학교가 해당 제도를 반영하고 있는 것은 아니니 아래 사진을 보고 본인이 다니고 있는 대학교 이름이 있는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청년DREAM국군드림 - 대학 학점 취득지원 - 병과교(특기병) 교육훈련 학점취득

 




이제 내가 선택한 주특기가 과연 학점인정이 될지 안 될지 궁금하신 분들이 계시겠죠?

2024 병 복지 길라잡이, 국방부, 2024

 

2024 병 복지 길라잡이에서는 위에 해당하는 병과들이 학점인정이 가능한 병과들이라고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위 사진은 잘못된 정보입니다!

교육부 지침에 따라 특기병 교육훈련이 학점으로 인정되려면 해당 교육훈련이 최소 3주 이상의 과정이어야 한다고 하는데요.

문제는 최근 몇몇 병과들의 후반기 교육 주차가 3주 미만으로 감소됐다는 것입니다.

특히 정보통신학교에서 교육을 받는 모든 병과들은 교육 과정이 길어야 최대 2주로 줄어들었기 때문에, 만약 본인이 정통교에서 교육을 받았다면 학점인정이 되지 않는다는 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위 사진은 제가 학점은행제 홈페이지에서 "군교육훈련 학점인정서 발급" 버튼을 눌렀을 때 나오는 팝업입니다.
제 특기는 "mw장비운용정비"로 리스트에는 있지만 교육기간이 2주였기 때문에 학점인정이 되지 않는거죠.

본인이 학점인정이 되지 않는 사람이라면 위에 사진처럼 "특기병 과정에 등록되지 않았다"라고 뜰테니 헷갈린다면 홈페이지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겠죠?


물론 내가 3주 이상 교육을 받았고, 학점 인정 병과 목록에도 있는 특기인데도 해당 팝업이 뜬다면, 담당 교육학교로 문의를 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군 교육훈련 학점인정서 민원센터 연락처

 

 




안내문이 최신으로 갱신이 안 되어 혼란을 겪으신 분들이 생각보다 많은 것 같습니다.

저 또한 "내가 왜 안 된다는 거지??"싶어 정통교에 문의를 해보니 해당 문제로 고객센터에 전화를 거시는 분들이 꽤 많다고 하시더군요.

이 제도가 시행된지 10년도 넘었다고 하는데, 홍보나 안내가 잘 안 돼서 정보 찾기가 매우 어러운 것 같아 개인적으로 참 안타깝습니다...

 

이 글을 보시고 저처럼 시간 낭비하며 삽질하시는 분들이 없으시길 바라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모든 대한민국 군장병분들 파이팅입니다!!